문제 링크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085
시간 제한 / 메모리 제한
1 초 | 128 MB |
문제
상근이는 어렸을 적에 "봄보니 (Bomboni)" 게임을 즐겨했다.
가장 처음에 N×N크기에 사탕을 채워 놓는다. 사탕의 색은 모두 같지 않을 수도 있다. 상근이는 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을 고른다. 그 다음 고른 칸에 들어있는 사탕을 서로 교환한다. 이제, 모두 같은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 가장 긴 연속 부분(행 또는 열)을 고른 다음 그 사탕을 모두 먹는다.
사탕이 채워진 상태가 주어졌을 때,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. (3 ≤ N ≤ 50)
다음 N개 줄에는 보드에 채워져 있는 사탕의 색상이 주어진다. 빨간색은 C, 파란색은 P, 초록색은 Z, 노란색은 Y로 주어진다.
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이 존재하는 입력만 주어진다.
출력
첫째 줄에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
5
YCPZY
CYZZP
CCPPP
YCYZC
CPPZZ
예제 출력
4
문제 풀이를 위해 생각한 것
- 그리드의 각 칸에 대하여, 동서남북이 아닌 오른쪽과 아래 칸의 사탕과 바꾸면 결과적으로 한 칸 입장에서는 동서남북 모두 바꾸는 것이다.
- 오른쪽과 아래 칸의 사탕과 현재 칸의 사탕을 한 번씩 바꾸고, 바뀐 그리드에서 연속되는 사탕 수를 행과 열을 기준으로 각각 구한다.
- 바뀐 그리드에서 구한 최대 점수와 현재 최대 점수를 비교하여 더 큰 점수를 최대 점수로 한다.
- n*n 그리드 동안 반복한다.
- 이 과정에서 그리드의 최대 점수를 구하는 함수를 따로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.
사용한 자료구조 / 알고리즘
2차원 배열 / 구현
풀이 코드
n = int(input())
grid = [list(input()) for _ in range(n)]
dx = (1, 0)
dy = (0, 1)
maxScore = float('-Inf')
def getMaxScore(n, grid):
score = float('-Inf')
# 행의 최대 점수
for i in range(n):
cur = ''
seq = 0
for j in range(n):
if cur == grid[i][j]:
seq += 1
score = max(score, seq)
else:
cur = grid[i][j]
seq = 1
# 열의 최대 점수
for i in range(n):
cur = ''
seq = 0
for j in range(n):
if cur == grid[j][i]:
seq += 1
score = max(score, seq)
else:
cur = grid[j][i]
seq = 1
return score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for k in range(2):
ni = i + dx[k]
nj = j + dy[k]
if ni < n and nj < n:
cur = grid[i][j]
target = grid[ni][nj]
# 인접한 두 사탕 바꾸기
grid[i][j] = target
grid[ni][nj] = cur
# 바꾼 grid에서의 최대 점수
maxScore = max(maxScore, getMaxScore(n, grid))
# grid 원상 복구
grid[i][j] = cur
grid[ni][nj] = target
print(maxScore)
시간 복잡도 분석
O(N^4).
그리드 최대 점수를 리턴하는 함수는 2*N^2.
그리드의 각 칸을 탐색하며 사탕을 바꾸는 작업은 2*N^2.
계수를 제외한 시간 복잡도는 O(N^4)이다.
입력 범위가 3 <= N <= 50으로 최악의 경우 6,250,000이고,
계수를 고려해도 약 25,000,000으로 1초 시간 제한을 통과할 수 있다.
문제에서 중요한 부분
사탕을 바꾸는 규칙(오른쪽, 아래)를 파악해야 했고,
그리드 점수 파악 작업을 함수화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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